작은 관심, 큰 행복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합시다!

김원년 | 기사입력 2021/04/26 [14:30]

작은 관심, 큰 행복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합시다!

김원년 | 입력 : 2021/04/26 [14:30]

▲ 밀양소방서 소방경 김삼태

소방청 통계 상 올해 1분기 발생한 화재의 약 26%는 주택에서 발생하였으며 주택화재로 인해 발생한 사망은 64명으로, 1분기 동안 발생한 전체 화재 사망자의 약69%로 상당히 높다. 사망자가 가장 많이 발생한 시간대는 취침 시간인 오전 0시 ~ 6시까지가 가장 많았으며, 당시 대부분 수면 중으로 화재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또한 화재 발생 시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은 대부분 연기흡입으로, 초기에 화재발생을 감지했다면 소중한 목숨을 잃지 않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화재를 초기에 발견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바로 그 해답은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하는 것이다. 주택용 화재경보기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연기를 감지해 소리로 화재발생을 알려준다. 성인 남성의 손바닥 크기의 화재경보기가 그렇게 큰 역할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가진다. 하지만 실제로 그 소리를 들어보면 대부분의 성인이 깜짝 놀랄 정도로 큰 소리를 내기에 신속히 화재를 인지해 화재현장에서 대피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초기화재진압에 큰 역할을 하는 소화기 또한 가정에 비치해둔다면 화재진압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이 주택용 소방시설 즉, 화재경보기와 소화기에 큰 관심을 두지 않는 것이 실정이다.

 화재경보기와 소화기는 우리 주변에 위치한 대형마트나 소방시설 판매업소 또는 인터넷 등을 통해 쉽게 그리고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화재예방을 위해 조그마한 관심을 가진다면 화재로부터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봄을 맞아 우리 가정의 안전을 지킬 수 있는 주택용 화재경보기를 설치하도록 하자!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안동 관광지 알고 보니 영화 촬영 명소
1/10
칼럼/기고문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