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정비센터로 지정

- 소방장비 검사・정비・교육, 성능평가 등 관리업무 종합적 수행 -

김원년 | 기사입력 2019/12/29 [15:39]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정비센터로 지정

- 소방장비 검사・정비・교육, 성능평가 등 관리업무 종합적 수행 -

김원년 | 입력 : 2019/12/29 [15:39]

소방청은「소방장비관리법」제36조에 따라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을 소방장비정비센터로 12월 26일 지정했다고 밝혔다.

 

▲ 충북 음성에 위치한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소방장비정비센터  © 아파트패밀리뉴스

 

소방장비정비센터는 소방차량의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검사와 정비, 소방차 운용자의 교육·훈련, 소방장비 성능평가 등 관리 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한다.

소방청은 지난 12월 11일 소방장비정비센터 지정 신청을 공고했으며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이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통해 시설·장비 기준의 충족 여부를 확인 후 최종적으로 소방장비정비센터로 결정했다.

 

소방장비정비센터의 전문인력과 시설·장비 기준은「소방장비 전문기관 지정 등에 관한 규정(고시)」에 규정하고 있다.

 

소방장비정비센터는 소방차량 관련 전문인력 5명 이상과 검사설비, 교육설비, 점검설비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소방차량은 일선 소방관서가 자체적으로 관리했으나 이번에 소방장비정비센터가 지정됨에 따라 일선 소방관서의 관리부담이 줄고 정비수준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단, 소방장비정비센터가 전국에 한 곳인 점을 감안하여 현재 제조사에 정비를 의뢰하는 방식도 같이 운영된다.

 

소방청 박성열 장비기획과장은 소방차량 점검에 민간 인프라를 활용한 ‘소방차량 정비사업소’를 시·도별로 지정·운영할 수 있도록「소방장비관리법」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하고 장기적으로 소방장비정비센터를 권역별로 설치하겠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포토뉴스
경산소방서, 외국인 근로자의 화재 대처능력 향상을 위한 '소방안전교육실시'
1/10